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서 1월27일부터 “옆 좌석을 침범하는” 승객들에게 사전 추가좌석을 선결제하기를 의무화한단다.
이러한 새 정책에 따라 앞으로는 팔걸이 안쪽으로 몸이 다 들어가지 않는 승객들은 추가 좌석을 사야만 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새 정책예고에 대해 비만인 권익단체는 플러스사이즈 승객들에게 ‘파괴적’이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곧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와 같이 비만인은 이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는데도 불이익을 받게 되었다.
새해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해 목표로 비만해소, 즉 체중 줄이기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그러나 대부분 작심3일로 끝나게 되는 경우를 자주 본다.
그 이유는 굶기를 밥먹듯하는 무리한 단식, 또는 고강도 운동등 무리한 방법으로 갑작스럽게 체중을 줄이려고 하기 때문에 대개 실패하게 된다.
더구나 새해를 맞아 우리의 고유음식인 떡 만두 국(650Kcal)에. 갈비구이(1인분-722Kcal), 전 부침(100그램-147Kcal), 하루3끼(1519Kcalx3=4,557Kcal) 꼬박꼬박 먹고 춥다고 방콕하다 보면, 늘 입던 바지가 좀 불편하게 느껴지며 2-3 파운드가 느는 건 눈 깜짝할 사이 이루어진다.
사실 비만은 단지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비만이라 할 수 없으며 몸속체지방이 많은 것을 비만이라 한다.
이와 같은 비만의 문제점은 단지 용모상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불편함을 초래하고, 비만으로 인한 대사증후군(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계)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며 암 발생률도 증가시키므로 꼭 해소해야만 한다.
올바른 비만 치료방법은 당연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새해 체중감소 프로젝트를 야심차게 세운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대개 남성들은 고강도 운동만. 여성들은 단식과 절식만을 하는데 있다.
갑자기 음식을 거의 먹지 않고 극단적인 단식을 하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할 경우,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한듯 하지만 실제로는 체지방 감량은 거의 없고 단백질과 글라이코겐을 소모하게 되므로, 정상식사를 하면 오히려 원래체중+덤까지 요요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 식이요법은 하지 않고, 과격한 운동만 할 경우는 탄수화물 등 칼로리를 주로 소모하여 운동 후 식욕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최대 심박수(220-자기나이)의 약60%정도 중정도의 강도로 40-1시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체지방 해소에 탁월한 운동은 대근육이 많은 두 다리를 사용하는 운동, 즉 빠르게 걷기, 에너지효율이 큰 계단오르기, 가볍게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체지방을 줄여 비만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 겨울! 춥다고 방콕하며. 소파에 앉아 TV 보며 심심해서 시도 때도 없이 먹는 달달한 과자, 떡, 빵은 뱃살과 체지방 증가 주범이다.
따라서 식후에는 집안에서 잠깐이라도 걷고, 지하 계단오르내리기. 의자 잡고 까치발 들기 등 움직임을 계속하고, 비나 눈이 오면 Mall 걷기, 스트레칭, 스쿼트,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 운동들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추운 날씨 핑계를 대며, 집콕만 하지 말고 땀 날수 있는 바람막이를 착용하고 목도리. 장갑 등 보온에 힘쓰며 야외운동과 함께 실내운동을 꾸준히 하여야 겨울철 체지방증가를 예방할 수 있고 1년 내내 건강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간식을 멀리하며, 두 다리를 부지런히 움직이는 운동이야말로 비만을 예방하는 보약이다!
<
김설향 교수>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