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지 / 변호사 Prosper Law PLLC 대표
이혼소송이 제기되면, 최종 판결(Final Order of Divorce)이 내려지기까지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도 부부는 여전히 함께 살아야 하거나, 자녀 양육·생활비·주거비 등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법원은 본안 판결 전까지의 임시적인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Pendente Lite Hearing(펜덴테 라이트 심리)를 열어 임시 명령(Temporary Order) 을 내릴 수 있습니다.
‘Pendente Lite’은 라틴어로 “소송이 진행 중인 동안(while the action is pending)”이라는 뜻입니다. 즉, 이혼사건이 완전히 종결되기 전까지 적용되는 임시적이고 제한적인 명령을 의미합니다. 버지니아 주에서는 Va. Code §20-103 이 pendente lite 명령의 근거 조항인데, 법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임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배우자 부양비(Spousal Support): 소송 중 경제적으로 약한 배우자를 보호하기 위해 임시 부양비를 명령할 수 있습니다. 임시 배우자 부양비는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경우, 없는 경우에 따라 계산 공식(%)이 다르며, 양 배우자의 월 총 소득(monthly gross income)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자녀 양육비 및 양육권(Custody & Child Support): 자녀의 거주지, 방문 일정, 양육비 지급 의무 등을 임시로 결정합니다.
·가계 재정 관리: 공과금, 모기지, 차량 유지비 등 가정 내 필수 비용의 분담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행동 제한 명령: 한쪽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를 괴롭히거나 주거에서 내쫓는 행위를 금지하는 명령도 가능합니다. 또한, 가정 폭력등의 사유로 한 집에서 거주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법원은 한 배우자가 주거지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임시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임시 부양비(Pendente Lite Spousal Support)는 양측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첫째, 지급의무자의 지급 능력(Payor’s Ability to Pay): 부양비를 지급해야 하는 배우자가 실제로 지불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소득, 부채, 생활비, 재산 상태 등이 주요 고려 요소입니다.
둘째, 수급자의 필요(Payee’s Needs):부양을 받는 배우자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실제로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를 검토합니다. 주거비, 식비, 자녀 양육비, 의료비용 등 기본적인 생활비용이 포함됩니다.
결국, 부양비는 어느 한쪽의 요구에 치우치지 않고 “지급할 수 있는 능력”과 “실제 필요 수준”의 균형 속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항상 그렇게 이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법원이 제한된 시간에 여러 사건을 처리하다 보면, 양측의 주장을 균형있게 검토하지 못하고, 오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역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충분한 심리 시간을 요청해야 하며, 현재 경제 상황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가 충분히 제출되어야 공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임시 심리라고 해서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최근 자료를 근거로 경제 상황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의 (703)593-924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