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홍 HUB 천하 대표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잇단 근로자 사망 사고와 관련, 연방 노동부 등으로부터 벌금을 부과받고 있다.
인명 손실이란 상황과 비교할 때 정부 기관이 부과한 벌금 액수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문제는 이 벌금으로 사고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란 점이다. 추가 소송 등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한국기업들이 보험 체계가 다른 미국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많은 규제와 법률, 안전대책 등을 철저히 준수하는 게 우선이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직원 사망이나 부상 등 사고는 물론, 각종 소송 등 여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한 보험을 갖추고 있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그렇다면 미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보험들은 무엇이 있을까? 이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먼저 종업원 상해보험(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이다. 기업이든 소규모 업체든 상관없이 의무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보험으로 근로자가 근무 중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했을 경우 가장 먼저 작동하는 보험이라고 보면 된다.
부상 치료비를 비롯해 부상으로 일을 못함에 따른 임금 손실, 사망 시 유족에 대한 보상금, 장례비용 등을 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대신 이 보험은 각 주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을 먼저해야 한다.
역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으로 사업체 책임보험(Commercial General Liability)이 있다.
공장 시설이나 사무실 등에서 직원이 아닌 외부인 또는 제3자가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것이다. 물론 이 보험은 근로자 사망과는 별개지만, 하청업체 직원이나 방문객 등이 사망이나 부상 등의 피해를 입었다면 그 피해자나 유가족이 안전관리 소홀 등을 내세워 소송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뤄지는 보험이다.
그리고 이는 제품을 제조·유통·판매·수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결함으로 인한 신체 상해나 재산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엄브렐라(Umbrella) 및 초과 책임보험(Excess Liability Insurance) 역시 한국 기업들에겐 중요한 보험이다.
나름 충분한 보상을 해줄 수 있는 보험 커버리지를 갖춰다고 해서 완벽하다고 볼 수 없다. 만약 직원이 근무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워낙 배상액이 클 수 있어 가입돼 있는 기본 보험의 보상 한도로는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이 이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고액 소송 등에 대비하는 안전장치가 될 수 있다.
외국인 근로자 상해보험(Foreign voluntary Workers’ Compensation)도 필요한데, 그 이유는 미국에 진출했다고 해서 안전사고가 미국에서 고용된 직원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파견된 본사 직원 등도 이런 일을 당할 수 있고, 이 경우 주의 종업원 상해보험이 적용되는 지는 불분명하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놓은 게 이 보험이다. 다만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이 미국 지사에서 급여를 받으면 미국 종업원상해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이밖에 Directors & Officers 책임보험은 근로자의 사망 사고 자체를 보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해 회사의 임원 또는 경영진을 상대로 한 소송에 대비한 것이다. 예를 들면 안전관리 의무를 위반했다는 주장이 제기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이 보험은 제품의 리콜 등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었다며 제기한 소송에도 대비할 수 있다.
또 환경 및 오염 책임보험(Environmental / Pollution Liability)은 최근 미국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배터리나 반도체, 화학 등과 관련된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특히 주목해야 할 보험이다. 이는 환경 사고와 인명 피해가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갖춰야 할 보험으로 사업체 책임보험으로 해결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고용책임보험(Employment Practices Liability)은 꼭 갖춰야 할 보험으로 미국에서는 아주 사소한 것을 핑계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들이 적지 않고, 대표적으로 부당해고, 보복, 차별, 성희롱 등을 내세우곤 한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HUB 천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