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미국 실물경제 전문가들이 향후 2년 내로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Recession)에 돌입할 것으로 예측했다.
19일 전미실물경제협회(NABE)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경제 전문가 74%가 2021년까지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질 것으로 전망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응답자 중 2%는 올해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질 것으로 봤다.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은 38%는 내년 경기침체 돌입을 예상했으며 전문가 34%는 2021년에 경기침체가 발생할 것으로 점쳤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에 대해서도 피상적인 합의에 그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전문가 64%는 미국과 중국이 표면적인 합의만 이뤄낼 것으로 봤으며 어떤 합의도 못 할 것이란 응답은 약 25%였다. 포괄적인 무역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는 답변은 5%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미국 경제전문가 226명을 상대로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다시 악화하기 이전인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뤄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고 5일에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전문가들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에 대해서도 영국이 EU와 아무 합의를 체결하지 못한 채 탈퇴해 갑자기 새로운 통상여건을 맞이하는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가능성을 40%로 가장 높게 점쳤다. 영국이 EU와 합의에 도달하지만 결별도가 높은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와 EU 단일시장에 잔류하는 등 느슨한 형태로 결별하는 ‘소프트 브렉시트’(Soft Brexit) 가능성은 각각 20%로 같았다.
영국이 EU를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4%로 나타났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too big to fail 하고 bailout 은 bush인데 뭔소리???
경제 어쩌고 저쩌고는 다 멍멍 소리.앞일을 알수있다면 재다 부자됬지요2008년 에 그잘란 월스트릿 어찌됬지요?경제박사들이잔아.그걸국민세금으로 살려준 오바마
원도사: 경청하세요. 경제 lesson #1: 올것은 온다. 아무리 막아대려고 개노력을 해도 마치 이혼처럼, 오는것은 아무도 못막는다. 경제에서 믿고못믿구가 어딨수? 진정한 선수는 이럴때 훌륭한 돈을 번다. Learn to accept, adapt and ride. 75년이란 세월을 살고도 해석을 고모냥을 고따위로 할수밖에 없다니 참 안타까움이 넘쳐 흐릅니다.
나라든 개인들 모두가 자기만 살겠다고 하는데 결국엔 너도 나도 손핼보는 서로 못믿어서 일어나는 어리석은 일들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