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가 지나고 새해가 시작되면, 지난해의 소득에 대해 정산을 시작하죠. 정산을 잘 하면 생각보다 큰 목돈을 쥘 수도 있고, 잘 못하면 손실이 발생하기도 해요. 한국은 1월 31일에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면 2월 말 정산액 산정을 거쳐 3월 12일까지 회사가 국세청에 서류를 제출한다고 해요. 미국의 경우는 개인별로 보고를 하게 되는데 보통 2월 초에 시작해서 4월 중순까지 세금을 보고 하게 되어있어요 (2019년은 1월 29일부터 4월 17일까지예요).
연방 소득 세액은 개인 소득에서 개인의 조건에 따라 공제액을 공제한 후 결정돼요. 미국의 경우는 표준 공제(Standard Deduction)와 항목별 공제(Itemized Deduction)를 선택할 수 있고, 결혼 상태에 따라 부부가 합산 (Married Filing Jointly)해서 보고 할 수도 있고, 부부가 따로 (Married Filing Separately)할 수도 있어요. 가장(Head of Household)의 경우 좀 더 세율이 낮아요. 본인이 어떤 경우에 해당되느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죠. 2019년(2018년 소득에 대한 보고)의 표준 공제액은 개인일 경우 12,000달러이고 부부 합산 보고 시 24,000달러, 가장일 경우 18,000달러예요. 2020년 (2019년 소득에 대한 보고)에는 부부합산 보고 시 24,400달러, 개인일 경우 12,200달러, 가장일 경우 18,350달러가 된다고 하네요.
아래 링크를 통해 대략적으로 세금을 계산해 볼 수 있어요.
https://www.efile.com/tax-service/tax-calculator/2018-tax-calculator/
한국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세율구간은 7단계로 되어있어요. 하지만, 맞벌이 부부일 경우 각종 공제 적용 후 세율이 낮은 쪽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해요. 세금은 과세표준*세율-공제액으로 간단히 계산할 수 있어요. 맞벌이 부부일 경우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많은 쪽에서 공제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네요. 한국 납세자 연맹의 사이트에는 연말정산에 관한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www.koreatax.org).

비전케어 USA는 지난 22일 뉴저지 팰리세이즈팍 소재 성모안과(원장 다니엘 김)에서 무료 백내장 수술을 실시했다. 이번 수술은 지난달 열린 …

뉴저지한국학교가 지난 13일 토요반과 19일 금요반 가을학기 종강식 및 학습발표회를 열었다. 뉴저지한국학교에 따르면 이번 가을학기에는 617명…
롱아일랜드한국학교(교장 고은자)는 지난 19~20일 가을학기 종강식을 열었다. 이날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소그룹 형식으로 발표하…
퀸즈 아스토리아 소재 윌리엄 컬렌 브라이언트 고교 한국어반 학생들은 지난 18일 뉴저지 삼성전자 북미사옥을 방문하는 현장 학습을 실시했다. 이…
아시안아메리칸사법경찰자문위원회(대표 유주태)는 지난 19일 플러싱 플라워 노래방에서 송년회를 열었다. 이날 위원회는 올해 행사 결산 보고 후 …






























캐슬린 파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유경재 나성북부교회 담임목사
전병두 서북미수필가협회 회원
박일근 / 한국일보 수석논설위원
신상철 / 고려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스티브 강 전 한인민주당협회 회장
김홍일 케이유니콘인베스트먼트 대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민자 구금·추방을 효율화하기 위해 전국 물류거점 창고에 8만명 규모의 수용시설 확보를 추진한다고 24일 워싱턴 포스트…

가자지구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 고립과 불평등으로 세상이 어지러운 가운데 워싱턴 지역 각급 한인교회와 성당들이 성탄절을 맞아 일제히 예배와 …

올해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은 기술업계 거물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아닌 래리 엘리슨 오라클 창업자·회장이라고 블룸버그 통신…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