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문제연구소 2017년 상담통계
▶ 경제적 갈등이 가족간 폭력으로까지 비화
노인복지·마약 도박중독 이어 3위
#결혼 5년차로 맞벌이를 하면서 딸(3) 하나를 둔 직장인 K모(35)씨. 직장생활 10년째로 회사에선 중견이지만 집에서는 아직도 ‘둘째 아이’일 뿐이다. 2남 중 차남인 K씨는 결혼을 하고 자녀가 있음에도 부모와 함께 살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K씨가 부모를 ‘모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활비의 대부분을 부모에게 의존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 급기야 K씨는 부모가 생활비를 중단하자 분을 참지 못해 소리를 지르며 주방 집기를 집어던지는 소동을 피워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다.
#결혼 후 남편의 시댁식구와 함께 살고 있는 며느리 L(38)모씨는 최근 시어머니를 폭행죄로 경찰에 신고했다. 사소한 문제로 시작된 싸움이 감정싸움으로 번지면서 서로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시어머니로부터 뺨을 맞은 것. L씨는 이전에도 시어머니와 서로 머리채를 잡고 싸운 것을 아들이 겨우 말린 적이 있다.
한인가정의 가족간 불화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문제연구소(소장 레지나 김)가 27일 발표한 2017년 상담 통계에 따르면 가족간의 불화로 상담 받은 건수가 47건으로 일반 저소득층 노인 복지혜택 문의(278건)와 술, 마약 중독 상담(87건)에 이어 3번째로 많았다.<표 참조>
장기 불황으로 인해 결혼을 하고도 부모들에게 의존하는 자녀들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가족 간 갈등도 매년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이 부모에게 생활비를 요구하는 등 경제적으로 크게 의존하면서 발생하는 갈등이 언쟁이나 폭력으로까지 번지고 있다는 게 가정문제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레지나 김 소장은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한해를 보내면서 부모에 의존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경제적 지원으로 생긴 갈등은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가족들간 폭력 사태로 까지 확대될 수 있다”며 문제발생 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가정문제연구소는 올해 총 795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
조진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본사에서 높은사람들이 현장에 왔는데, 중년 여자가 나를보자고 하더니 나의 Helper 근무태도를 상세히 물은다움 비밀로해 달라고 했다.알고보니 사장의 외아들이었다.
진흙탕에서 중장비가 고장이라도 나면 볼만했다.한2년 방학에 왓다갓다 하더니 하루는 졸업을 했다고하며 1년 쉬며 돈을벌어 독일 유학을 한다고 그기간 나의 조수니 잘봐달라고 간청했다
70년초 이민와서 미국내 7위 권에 든다는 건설회사에서 몇년일을했다. Helper조수 를 데리고 일하게 되었는데 (땜 공사장에서) 대학생 이였다 방학기간만 일을하였다. 다음계속~
부모와 자식도 문제가 있지만 비싼 학비, 학생융자 빛, 비싼 렌트와 집값, 낮아진 임금, 특정분야로 몰린 고수입직장, 맞춰 살아야할 세상의 기준들, 등등... 세상탓?
캥거루족이 생기는것은 부모들이 자식을 과 보호해서 키웠기 때문이다.주위에서도 본다. 대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아무것도 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