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 브랜드, 10여개 제품, 유기농·고칼슘 등 기능성도 강화
한국식 두유가 더 건강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발전하고 종류와 맛도 다양해지면서 재조명받고 있다.
건강식에 대한 관심과 싱글족 증가로 식사대용 식시장이 성장한 데 이어 넓은 선택의 폭 덕분에 두유시장도 커지고 있는 것. 남가주지역 한인마켓에서도 수년 전부터 판매 브랜드와 종류가 조금씩 늘기 시작해 지금은 약 7개 브랜드에서 내놓은 10여개 제품이 한인마켓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다.
삼육, 연세, 광동, 매일, 정식품, 파스퇴르 등 한국산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두유들은 검은콩과 검은깨, 참깨, 호두&땅콩 등 다양한 성분을 통한 기능성 두유를 출시하고 있다.
아울러 딸기, 바나나, 초코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맛을 겨냥한 두유도 다양하게 출시됐다. 최근에는 유기농과 고칼슘, 식물성 단백질 등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도 갈수록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두유 브랜드와 종류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늘어난 이유는 두유 판매율의 꾸준한 성장세를 눈여겨 본 한국식 두유가 잇따라 미국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한인마켓 관계자는 “수 년전 다소 단순할 정도로 획일화되어 있던 두유 시장은 차츰 인지도를 쌓으면서 성장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다양한 제품이 들어와 두유 섹션도 2배 이상 늘렸다”고 밝혔다.
이처럼 두유를 찾는 소비자들의 손길이 늘자 제조사들도 앞 다퉈 다양한 두유제품을 선보이고 두유판매의 부흥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10년 넘게 두유시장 터줏대감 자리를 차지하던 삼육두유는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담은 ‘검은참깨 두유’, 고소한 식물성 콩을 직접 갈아만든 ‘한줌견과 두유’, ‘검은콩 두유’, ‘검은 콩 호두&아몬드 두유’를 판매중이다. 정식품의 베지밀은 기본 두유의 달콤한 맛 외에 참깨 두유, 검은콩 고칼슘 두유, 검은콩과 16곡 두유 등을 내놓았다. 파스퇴르는 콩, 검은콩·검은깨가 함유된 온가족 장 건강을 위한 ‘쾌변두유’를 선보였다.
연세두유는 검은콩과 아몬드와 잣에 이어 유기농으로 재배한 한국산 콩으로 만든 것임을 함께 강조하면서 ‘고소한 검은콩&고칼슘 두유’를 판매중이다. 광동식품 역시 ‘진한 까망콩 두유’, ‘진한 까망깨 두유’, ‘진한콩 두유’, ‘아몬드 앤 잣 두유’를 다양한 제품을 내놓았다.
제조업체들에 따르면 두유의 일반성분조성은 수분 88~89%, 단백질 3.0~3.5%, 지방질 3.0~3.5%, 당 4.5~5.4%로서 성분조성이 우유와 유사하므로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유아나 젖당(lactose) 소화에 어려움이 있는 성인에게는 훌륭한 우유 대체품이 될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유 구입을 위해 5가와 웨스턴 가주마켓을 찾은 김모(39)씨는 “성장을 위해 아이들에게 우유를 챙겨줬지만 우유를 먹을 때마다 복통을 호소했다”며 “두유는 복통도 없고 종류와 맛이 다양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두유업계 관계자는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제품의 성분과 원료, 제조 과정 등에 차별화를 두는 두유 시장이 커지고 있다”며 “두유의 단백질과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두유의 가공방식과 첨가물 유무 등을 살펴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한 한인마켓에서 여성고객이 다양한 두유를 살펴보고 있다.
<
이정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