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롤리아·야후·리얼터닷컴 등 5곳이 전체 40%
▶ 질로우 부동의 1위… 모바일 서치 더 두드러져
부동산 관련 웹사이트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지만 상위 5대 웹사이트로의 사용자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인터넷 시장 조사업체 익스페리안의 집계에 따르면 10월 중 질로우닷컴 등 5대 부동산 웹사이트의 방문자(모바일 기기 제외)가 전체의 약 40%를 차지했다.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문자 집계의 경우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져 5대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전체의 약 45%를 넘었다.
10월 중 데스크탑 컴퓨터를 통한 방문자수 부문에서는 질로우닷컴이 1위 자리를 고수했다. 부동산 관련 웹사이트 전체 방문자 중 약 14.5%인 5,350만명이 질로우닷컴을 통해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받았다.
2위는 라이벌 업체인 트룰리아닷컴으로 약 3,010만명(약 8.16%)가이 웹사이트를 방문했고 3위는 약 2,500만명이 찾은 야후 홈스로 줄곧 3위 자리를 지켰던 리얼터닷컴(4위, 약 2,480만명)을 근소한 차이로 제쳤다.
반면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문자 수에서는 리얼터닷컴의 점유율이 약 6%로 3위를 차지하며 야후 홈스를 앞질렀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문자 부문에서는 질로우닷컴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질로우닷컴의 모바일 기기 부문 점유율은 약 24.43%로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트룰리아(약 10.36%)로 집계됐다.
부동산 중개업도 겸하고 있는 레드핀은 데스크탑 컴퓨터 방문자 부문에서 9위(약 440만명)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상업용 부동산 매물정보 웹사이트인 룹넷닷컴에도 10월 한달 간 약 440만명이 방문하며 웹사이트가 10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질로우닷컴의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늘었다는 것. 이미 한인들 사이에서도 사용자가 많은 질로우닷컴은 올해 1월 시장 점유율이 약 9.17%로 당시 2위였던 트룰리아닷컴(약 7%)과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10월 조사에서 트룰리아닷컴의 점유율이 약 8.16%로 소폭 증가한 반면 질로우닷컴의 점유율은 약 14.5%로 트룰리아를 크게 앞질렀다. 질로우닷컴은 올해 초부터 웹사이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와 각종 마케팅에 투자를 늘려왔다.
<준 최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