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을 겪지 못한 한국의 젊은 세대들은 미국이 과거에 한국을 살려주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것 같다. 1949년 공산당이 중국을 통일하자 북한 공산독재자 김일성도 한반도를 자기 지배하에 집어넣고 싶어서 소련과 중공의 도움을 받아 1950년 6월25일 전쟁을 일으켰다.
그때 미국과 유엔이 즉각 반격을 가했기 때문에 김일성의 야망은 실현되지 못하고 전쟁은 3년만에 끝났다. 한국전쟁에서 미군 약 4만명이 목숨을 잃었다. 덕분에 한국은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 북한 동포들이 지난 50여년 동안 김일성-김정일 독재 밑에서 얼마나 고생하며 살아왔는지 한국의 젊은이들도 대충은 알 것이다. 미국이 한국을 구출해주지 않았더라면 오늘 날 한국의 젊은이들은 김정일 밑에서 제대로 얻어먹지도 못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요즘 한국의 일부 젊은이들은 Yankees, Go Home!(미국사람 물러가라!)을 외치며 데모를 하고 있다. 철이 없어도 보통 없는게 아니다. 며칠 전 미국 라디오 방송을 들으니, 한 미국인은 “미국 젊은이 4만명이 한국인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쳤고, 지금도 비슷한 숫자의 미군이 한국을 지켜주고 있는데, 키즈 고오 홈이라니, 은혜를 모르는 한국 사람들!”이라고 격분하고 있었다.
우리말에 “배은망덕”이란 말도 있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는 말도 있다. 이에 해당하는 영어는 bite the hand that feeds∼(바잇 더 핸드 댓 휘이즈 유) 즉 “(자기를) 먹여주는 손(사람)을 물어뜯는다”이다.
A: Did you see the news footage on Korean TV last night?
B; No, what about it?
A: Some people were shouting “Yankees Go home!" in Seoul. If Americans saw it, they would call Koreans ungrateful.
B: I already heard some American man say in a radio talk show that South Koreans are biting the hand that feed them.
A: 어젯 밤 한국 TV 뉴스 봤어요?
B: 못봤어요. 뭐가 났어요?
A: 서울에서 사람들이 “키즈 고오 홈!”을 외치고 있더라구요. 미국인들이 그걸 보았더라면 한국사람들은 은혜를 모른다고 할거예요.
B: 나는 벌써 한 레이디오 토옥 쑈에서 어떤 미국인이 “한국인들은 배은망덕하다”고 말하는 걸 들었다구요.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