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로드컴 뜨고 인텔 지고
▶ 엔비디아 돌풍 계속 지속
▶ 올해도 업계 옥석 가리기
▶ 삼성전자 리더십도 악화

지난해 반도체 업계에서 인텔과 삼성전자가 고전한 반면 엔비디아, 브로드컴, TSMC는 승승장구했다. [로이터]
반도체 무한경쟁 속에서 지난해 미국의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이 급부상한 반면 인텔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지난달 30일 짚었다.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넘는 전 세계 상장기업 10곳 중 3곳이 속한 반도체 산업에서 지난해 이처럼 명운이 엇갈렸다는 것이다.
브로드컴은 AI 가속기 시장을 장악한 엔비디아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반도체 분야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했다.
엔비디아 공동 창업자 젠슨 황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모든 사람에게 AI를 사용해달라고 독려하는 동안 회사는 믿기 힘든 성장을 이어갔다.
AI 거품 논란 속에서도 예전에 틈새 시장에 존재했던 엔비디아, TSMC, 브로드컴등 3개사가 일본의 한국총생산(GDP)을 웃도는 5조달러의 기업가치를 평가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반면 인텔과 삼성전자는 반대의 이유로 주목받을 뻔했다면서 “반도체 산업은 늘 잔인한 곳이었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한때 선두 주자였던 인텔은 이제 경쟁사보다 훨씬 낮은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수준으로 전락했다. 2년 전만 해도 인텔은 엔비디아보다 3배 가까운 매출을 올렸으나 지난해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부 매출이 인텔의 회사 전체 매출의 두 배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십 년간 ‘반도체 강자’로 군림해온 인텔이 공중분해될지 여부가 후임 공동 최고경영자(CEO)에 의해 결정될 위기에 처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엔비디아는 데이터센터 가속기 시장을 장악했고, TSMC는 칩 제조에서 주도권을 잡았고, AMD는 인텔의 주력인 CPU 부문에서 추격하기 시작했고, 브로드컴은 인텔의 최대 고객이 자체 칩을 설계하는 것을 지원하면서 이익을 내는 상황이다.
블룸버그는 “2024년이 업계 선구자(인텔)에 힘든 한 해였다면, 2025년은 인텔의 이름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통신은 인텔 쇼에 비하면 초라하지만 삼성전자도 SK하이닉스가 AI 가속기의 핵심 메모리에서 앞서가고 있고, 파운드리에서도 TSMC에 뒤처지는 상황에 있다면서 “방향을 수정하고 충분한 수량의 AI 메모리를 제공할 시간은 아직 있지만 한때 의심의 여지가 없던 리더십에 대한 신뢰가 약화했다”고 지적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미쿡ㅇ 대형기업덜은 대부분 씨아이에이 소속인거 같다..
는 것이 주력..도람통땐가 본사를.홍콩이나 마카오인가 쭝궈 어디ㅡ있어서 정부의 제제를 받아 그걸 피하려 당장 미쿡으로 이전한 희한한 회사다...주력 기술이 주가조작과 장개자본끌어오기...아마 씨아이에이 간팒회사같다...
브로드컴은 범죄자인 요상한 박사란넘을 회장으로 앞세운 장개회사다..유태인이란 이유로 증권조작을 자백한 사건을 판사가 뒤집어 자백을 핬지만 ㅈ가ㅜ없다라는 해괴한 유태인 이차대전 독일군 학살 피해자 불쌍론을 펼쳐 무죄를 당하는 희한한 사건의 장본인...이넘이 시작부터 장개자본을 끌어와 얇은 기술이ㅜ딸리니 마구 인수합병하며 기술을 훔치다가 그것도 모자라 이스르엘로 가서 허접한 기술을 돈을 주고 사서홍보를 하여 유태인 자본이 동족이라며 마구 돈을 투자한 희한한 기업...지금도 이 회사의 핵심기술은 유태인 나치수용소에서 나온 부부의 자식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