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네일학원·뉴욕중개인 허위광고에 속아”
▶ ‘무비자 입국 면허시험 불가’ 청천벽력…돈 날리고 한국행
이달 초 ‘뉴욕의 네일샵 취업’이란 꿈을 안고 뉴욕주 네일 면허시험 응시를 위해 JFK공항에 내린 이(20) 모씨는 2주 만에 시험도 치르지 못한 채 다시 귀국행 비행기를 타야 했다. 서울의 한 강남 네일학원에서 1년 넘게 뉴욕주 네일면허 취득 교육과정을 마치고 뉴욕에 온 이씨가 마주한 현실은 그동안 들었던 얘기와는 완전 딴판이었기 때문이다.
이씨는 뉴욕에 도착한 첫날부터 네일면허 응시를 알선해 준 뉴욕의 중개인과 숙소문제로 다퉈야 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뉴욕총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했다가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어야 했다. 총영사관 자문변호사는 “무비자로 입국해 면허시험을 치를 수 없을 뿐더러 면허증을 취득한다 해도 취업비자 없이는 취직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했다.
“뉴욕주 네일면허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무비자로 미국에 입국해 면허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현지 네일샵에도 취업할 수 있다”는 학원 측의 말은 새빨간 거짓이었던 것이다. 이씨는 “뉴욕에서 네일면허를 따서 취업하는 꿈만 꾸고 달려왔는데 물거품이 됐다”면서 “그동안 들어간 1,000만원 넘는 돈도 돈이지만 그동안 바친 땀이 너무 아깝고 허무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최근 한국에서 뉴욕주정부 네일면허 취득 교육과정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이 씨처럼 뉴욕에서 취업하기 위해 거금을 들여 한국의 학원에서 교육을 마치고 뉴욕에 왔다가 낭패를 보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씨 처럼 피해를 주장하는 이들은 “뉴욕 현지 사정이 어두운 점을 이용해 마치 뉴욕주 네일면허 시험에만 합격하면 아무 문제없이 뉴욕 현지 취업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광고해 금전적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분개하고 있다.
그들은 특히 “취업 등에 있어 신분 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전혀 알리지 않거나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유도해 적지 않은 돈을 투자하고도 당초 생각했던 취업은 전혀 할 수 없는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네일 학원 측과 뉴욕주 네일면허 시험 신청을 중개해주는 뉴욕의 유학원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고 있다.
맨하탄의 N 모 유학원 운영자 이모 실장은 “뉴욕주정부가 제공하는 라이선스를 취득하면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만 안내했고 신분 문제를 해결해주겠다는 약속은 한 적이 없다. 이민신분 문제는 개개인이 해결할 문제이며 우리는 라이선스 취득 시험 등록 대행과 관련 교육만 책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학원 역시 “교육기관으로서 적법한 교육을 제공했을 뿐이다. 취업에 있어 신분 문제 해결은 우리 책임은 아니다”고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피해를 주장하는 이씨를 대리하는 현보영 변호사는 “피해자들은 무비자 입국 후 취업이 불법이라는 것을 애초에 알았다면 학원 수강료 및 자격증 시험 신청 비용을 내지 않았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최소한의 설명 없이 마치 취업이 가능할 것처럼 광고한 업체의 책임이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피해자들은 금전적 피해 배상을 받기 위해 뉴욕과 한국에서 법적 절차 의사를 밝힌 상태다. 현 변호사는 “유학원 측은 맨하탄의 숙소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환불을 요구한 이씨 측의 요구를 무시했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씨의 여권사진을 소셜미디어에 무단 게재하면서 불법 취업 의사를 갖고 입국했다고 주장하며 이민국에 고발하겠다는 협박까지 했다”며 “노동허가 또는 취업비자 없이 미국에서 합법 근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또 다른 피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N 유학원 측은 “이씨와 현 변호사가 피해 보상을 빌미로 업무 방해를 한 문제가 더 크다. 소셜미디어 여권사진 게재 문제는 이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이뤄졌고, 이후 글을 삭제했다”고 말했다.
<
서한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계획적인 사기로 보인다. 미국취업은 자세히 알아보고 시도하기 바란다. 유튜브에도 미국사정을 전하는 채널이 많은데 충분히 사전에 대화를 해보기 바란다.
해외 취업 도전하면서 비자문제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정작 비자도 없는데 해외 가서 머할지만 고민한다. 대부분의 나라는 합법적인 취업비자가 없다면 현지에서 일할수가 없고, 특히나 미국은 취업비자인 H-1b 비자를 받기가 매우까다로워 미국취업은 매우 어려운것. 여행비자로 와서 불법으로 일하는건 그냥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일이니 절대 하지 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