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인타운에 6,000여 유닛 보유, 아파트 렌탈‘큰 손’ 떠올라
▶ 중·저소득층 렌탈부족 심각, 오피스 이어 주거독점 우려

한인 부동산 투자그룹 제이미슨이 LA 한인타운 내 오피스 빌딩들을 연이어 주거용 건물로 전환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2500 윌셔, 3345 윌셔, 3550 윌셔, 3350 W. 6가 건물.
한인 최대 부동산 투자그룹인‘제이미슨 서비스’(회장 데이빗 이)가 LA 한인타운에 소유하고 있는 오피스 빌딩들을 연이어 주거용 건물로 전환하고 있다. 현재 전환이 완료됐거나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빌딩만 8개에 달하고 향후 전환이 모두 완료되면 이들 건물 내 주거용 유닛 수만 최소 1,572개에 달하게 된다. <도표 참조>
제이미슨은 전통적으로 주력 포트폴리오가 오피스와 상가 건물이었으나 이들 8개 오피스 빌딩들의 주거용 건물 전환과 함께 현재 추진중인 다수의 주상복합 프로젝트들이 완료되면 LA 한인타운 최대의 아파트 랜드로드로 탈바꿈하게 된다.
그러나 부동산 업계와 시민단체 등은 이같은 제이미슨의 대대적인 재개발 계획을 우려반, 기대반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현재 비어있는 오피스 빌딩이 주거용 건물로 전환되고 다수의 아파트 또는 콘도 건물들이 신축되면 타운 외관이 말끔해지고 새로운 입주자들로 인해 지역 상권이 도움을 받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분명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신축되고 있거나 주거용 유닛으로 전환되는 아파트들이 모두 비싼 마켓 시세 렌트를 받는 럭서리 유닛들이어서 한인타운의 심각한 중·저소득층 아파트 부족 현상 해소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제이미슨이 아파트 건물로 전환을 완료한 3075 윌셔 블러버드에 위치한 ‘웨스트모어 아파트’의 경우 스튜디오가 1,700~1,900달러, 1베드가 1,800~2,150달러, 2베드가 2,600~2,900달러에 렌트되고 있다.
또한 제이미슨이 한인타운에 주거용 건물들을 대거 신축 또는 전환하면서 이미 한인타운 오피스 마켓을 독점하고 있는 제이미슨이 이제는 한인타운 아파트 렌탈 시장까지 좌지우지하는 상황까지 현실화되고 있다.
현재 제이미슨 소유 오피스 건물에 세들고 있는 테넌트들은 관리에 불만을 품고 이전을 하고 싶어도 한인타운에서 제이미슨이 소유하고 있지 않은 오피스 건물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한다. 앞으로 주거용 건물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이미슨은 현재 주거용 유닛으로 전환되는 8개 오피스 건물 외에도 한인타운에서만 10여개의 대형 주상복합 프로젝트들을 추진 중이거나 공사 중이다. 이중에는 3600 윌셔 블러버드 건물의 주차장에 23층 쌍둥이 건물을 신축하고 760개 아파트 유닛을 신축하는 것 등을 포함, 크고 작은 신규 프로젝트만 10여개가 넘는다.
부동산 업계는 제이미슨이 향후 한인타운에서 약 6,000개 이상에 달하는 아파트 유닛을 보유하면서 한인타운 주거용 렌탈 마켓의 ‘큰 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전환되는 오피스 빌딩들은 공통적으로 리스가 부진했던 클래스 B 오피스 건물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신 이들 건물들을 수요가 늘고 있는 주거용 건물로 전환해 승부를 걸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전환되는 8개 오피스 빌딩 중 5개는 기존 빌딩 내부를 주거용 유닛으로 리모델링하는 것이지만 3개는 메인 오피스 빌딩의 전환과 함께 주차장 건물에 주거용 건물을 증축하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
조환동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돈 버는 것도 좋지만 가진 자는 민생을 좀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탐욕이 사람보다 앞서면 안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