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앓이가 오래 되면 여러 가지 원인을 의심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스트레스가 가장 먼저 원인으로 꼽힌다. 스트레스는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소화를 늦춘다. 속이 불편해지고, 메스꺼움이나 복부 팽만감, 배앓이 등 증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보다 근원적인 문제 때문에 배탈이 심해지기도 한다. 배탈로 인해 의심 가능성 있는 질환들을 살펴보았다.
● 핫번(Heartburn)
가슴이 타는 듯한 작열감과 통증이 있을 때는 핫번일 가능성이 있다. 식도로 위산이 역류해 작열감이 나타날 수 있다. 토마토소스, 커피, 술 등 음식은 하부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고, 또한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 오래 남아 있어 핫번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스트레스나 특정 약물 역시 원인이다. 위산 억제제 프레바시드24HR(Prevacid 24HR)와 프릴로섹(Prilosec OTC)은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의사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하다.
하지만 핫번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에게 의사 처방약을 문의한다.
● 변비
30대 후반~40대 여성에게 많은 문제는 바로 변비다.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장운동이 느려지는 것이 요인이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변이 딱딱해지고 건조해지는 것도 한 몫 한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4잔의 물을 추가로 더 마시고, 운동량을 늘릴 것을 조언한다.
또한 하루에 적어도 25g의 식이섬유도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 25g은 조리된 렌틸콩 1컵, 통밀겨 머핀(bran muffin) 한 개, 배 한 개 정도 먹으면 섭취할 수 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IBS)
남성보다 여성이 2배나 높게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시달린다. 음식이나 스트레스 등 자극물질에 신경이 과민반응해서 나타난다.
하지만 식이조절로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다.
견과류, 커피, 초컬릿 등 자극 원인음식을 피하고, 음식이나 보조제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를 섭취한다. 이도 저도 별 효과가 없다면 의사의 처방약을 문의한다.
[배가 아플 때 증상을 빨리 완화시키려면]
▶몸을 움직인다.
10~15분간 빨리 걷기 등 가볍게 운동하면 장을 자극시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페퍼민트 차를 마신다.
지방 소화에 도움되며, 위장근육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핫번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페퍼민트 차는 하부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
▶마사지를 한다.
손바닥 안쪽의 두툼한 부위를 활용해 배꼽 주변을 원을 그리며 시계방향으로 2~3분간 마사지 해준다.
지압 효과로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돌핀이 분비돼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