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 함께 풀어 볼까요
미국 시사주간 타임은 30일 2007년 한해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했다. 국제정세에 관한 나의 상식은 어느 정도인지 가족과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풀어보면서 한해를 마감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1. 8월 태국 정부는 쓰레기 투척, 불법 주차 등 가벼운 범법행위를 한 경찰에 대해 ‘통상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처벌하겠다고 발표했다. 무엇인가?
-A. 머리를 빡빡 깎는다 B. 핑크색의 ‘헬로 키티’ 완장을 차게 한다 C. 한시간 동안 맨발로 다니게 한다 D. 24시간 동안 인터넷을 못하게 한다.
2. 4월23일 보리스 옐친 전 러시아 대통령이 사망했다. 옐친이 생전에 하지 않은 것은?
-A. 스웨덴 방문 때 샴페인을 너무 많이 마셔 거의 쓰러질 뻔했다 B. 자신의 참모와 악수하면서 그를 빌 클린턴 미 대통령으로 착각했다 C.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에서 술에 취해 속옷 차림으로 이 방 저 방 돌아다녔다 D. 독일의 음악공연장에서 무대위로 뛰어 올라가 밴드를 지휘하고 노래하고 춤을 췄다
3. 4월 로마교황청은 가톨릭이 800년 간 중요 교리로 지켜온 이것을 폐기했다. 무엇인가?
-A. 원죄(Original Sin) B. 유아림보(Limbus Infantum)
4. 11월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렸던 이베로-아메리카 정상회담에서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입 닥쳐”라고 말한 사람은?
-A.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 B.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C. 후안 카를로스 스페인 국왕
5. 미국이 여전히 테러에 취약하다는 오사마 빈 라덴의 비디오테이프가 9월 공개됐다. 이 직전에 나온 빈 라덴의 비디오테이프는 언제인가?
-A. 2001년 9월12일, B. 2006년 크리스마스 C. 2004년 10월 D. 2002년 9월11일
6. 11월 프랑스는 전국적인 파업과 폭력시위로 전역이 몸살을 앓았다. 파업의 주된 이유는?
-A. 주당 근로시간을 35시간에서 27시간으로 축소 B. 연금개혁 C. 불법노동자 이주 금지 D. 내부 고발자 보호
7. 할리우드 톱스타이자 사회운동가인 안젤리나 졸리가 정식 회원이 된 미국의 유명한 싱크 탱크는?
-A. 배우조합(SAG) B. 국제사면위원회 C. 외교관계협의회(CFR)
8. 국제적십자사는 적십자와 적신월이 지나치게 종교적이라는 비판에 따라 제3의 문장을 채택했다. 무엇인가?
-A. 적별(Red Star) B. 적수정(Red Crystal) C. 적화살(Red Arrow) D. 적심장(Red Heart)
9. 9월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이 뉴욕 컬럼비아 대학에서 연설하면서 이란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것은?
-A. 우라늄 농축프로그램(UEP) B. 게이 C. 디스코텍 D. 에이즈
10. 코소보 독립을 놓고 국제사회가 1년 내내 시끄러웠다. 해결은 여전히 요원하다. 코소보가 위치한 곳은?
-A. 케냐 바로 동쪽 아프리카 동부 B. 폴란드와 접경한 유럽 C. 이란과 이라크 사이 D. 세르비아 남쪽 국경지역
정답
1. B 2.B 3.B 4.C 5.C 6.B 7.C 8.B 9.B 10.D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