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고급 중고차 구입요령
럭서리 중고차 사기가 한결 쉬워졌다. 점점 높아지는 개스 가격과 이자율 때문에 럭서리 모델의 신차는 점점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반면 럭서리 중고차 가격은 점점 내리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또한 굳이 고급 브랜드가 아니어도 요즘 출시된 지 얼마 안된 일반형 자동차에도 네비게이션 시스템, MP3 플레이어와 사운드 시스템 등이 더욱더 강화되는 경향이어서 출시된 지 오래 된 럭서리 자동차는 중고차가 아니더라도 그만큼 구매력이 떨어진다.
온라인 가격 사이트 통해 적정가 확인
워런티 있는 ‘보증 중고’ 바람직
서비스·도난여부등 차적 꼼꼼히 조회
자동차 전문 사이트인 에드먼즈 닷컴(Edmunds.com)에 따르면 럭서리 중고차의 평균 소비자 가격은 전반적으로 지난 5월을 기점으로 12개월간 2.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마켓 리서치 회사인 CNW는 럭서리 중고차의 경우는 최근 들어 원래 가격의 50% 미만이면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 4년간 60~65% 이르던 구입가격에 비하면 15% 이상 하락한 가격이다.
이밖에도 럭서리 중고차를 구입이 한결 용이해진 요인은 또 있다. 상대적으로 출고된지 얼마 안된데다 마일까지 낮은 럭서리 중고차는 생각보다 찾기 쉬운 편인데 이는 럭서리 자동차 운전자들이 주로 구입보다는 리스를 선호해 운전한 지 2~3년이 지나 새 모델이 나올 즈음이면 중고차 시장에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전반적으로 리스 차량을 증가한데 반해 리스 기간은 짧아지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는 럭서리 중고차의 마켓 유입기간이 점점 더 빨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새로운 차를 구입할 때보다 발품을 더 팔아야 하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외에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정보를 소개한다.
1. 보증 중고차 구입을 고려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자동차 업체나 딜러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보증 중고차(certified used car)도 고려할 만하다. 이들 보증 중고차에는 매뉴팩처러가 제공하는 워런티가 함께 따라온다. 기간은 1~6년, 혹은 1만2,000~10만마일 정도다.
자동차 업체들은 리스기간이 끝난 차량들이 재고물량으로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0여년 전부터 보증중고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2. 온라인 가격비교 사이트 적극 활용
럭서리 중고차들의 가격 비교가 가능한 ‘에드먼즈 닷컴’이나 ‘켈리블루북 닷컴’(www.kbb.com)을 참조한다. 또한 지역마다 선호하는 차량이 다르므로 아시아나 유럽 브랜드 차량은 미드 웨스트 지역에서 인기가 높으므로 그 지역에서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밖에도 크리스마스 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를 사지 않으므로 이때 차를 사면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만일 품질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중고차도 구입할 의사가 있다면 지역 신문에 개인이 광고한 럭서리 중고차를 살펴보는 것도 딜러를 통하는 것보다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다.
3. 가격 협상은 10~20% 낮게 시작
마음에 드는 럭서리 중고차를 발견했다면 차량 타이틀, 도난 차량의 여부, 서비스 기록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대부분 럭서리 브랜드 딜러들은 자동차에 대한 기록을 제공하므로 혹시 홍수 피해를 겪은 차량은 아닌지 등의 세세한 사항도 체크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격을 협상할 때는 원하는 가격보다 10~20% 낮은 가격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최종 합의가격이 10~5% 낮게 책정되기 때문이다.
<성민정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